팔꿈치 통증 원인 증상 치료 | 통증 완화 스트레칭 2가지

이 글은 팔꿈치 통증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은 손과 팔꿈치를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자주 발생하는 관절 질환인데요.

최근 테니스나 골프를 치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팔꿈치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저 역시 테니스를 배울 때 무릎과 팔꿈치 통증 때문에 한동안 쉬었던 적이 있는데요. 병원에서 알려준 이 방법을 따라하니 팔꿈치 통증도 사라지고 한결 좋아졌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팔꿈치 바깥쪽 통증을 말하는 테니스 엘보와 팔꿈치 안쪽 통증을 말하는 골프 엘보인데요.

팔꿈치 바깥쪽 통증(테니스 엘보)

테니스와 골프, 야구 등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은 손목을 손등 쪽으로 들어 올려주는 근육이 힘줄이 되어 있습니다.

팔꿈치까지 이어지는데 이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다 보면 조직이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하고 팔을 쓰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손목과 팔꿈치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직업(테니스 선수, 야구 선수, 골프 선수 등)
  • 사고 또는 부상으로 인해 어깨가 다친 사람

이 외에도 주부 분들이 후라이팬이나 냄비 등 무거운 주방도구들을 들다보면 팔꿈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관절에 좋은 호관원 싸게 사는 법 알아보기

팔꿈치 안쪽 통증(골프 엘보)

골프엘보는 손목과 손가락을 굽히는 굴곡근이 노화되거나 힘줄이 찢어진 경우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골프 초보자들은 공을 치려다가 땅을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행동이 반복될 경우 땅을 치면서 받는 강한 충격이 손목과 팔꿈치에 가해지면서 염증을 유발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드는 경우
  • 반복적인 팔꿈치 사용으로 힘줄 손상
  • 팔꿈치 근육 약화
  • 팔꿈치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직업

근육 및 인대 부상

근육 또는 인대가 늘어나거나 상처를 입은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얼음 찜질과 휴식을 취하면 회복됩니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골관절염 등과 같은 질환이 있는 분들은 팔꿈치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증상

팔꿈치 통증은 원인에 따라 조금씩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꿈치 주위에 미세한 통증이 발생하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팔꿈치 바깥쪽 통증(테니스엘보)

물건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팔을 위·아래로 움직였을 때 혹은 손목을 굽혔다·폈다할 때 통증이 나타나면 테니스 엘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팔꿈치 안쪽 통증(골프엘보)

걸레를 짜는 행동이나 손바닥을 엎었다·뒤집었다를 했을 때 통증이 나타나면 골프엘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치료

염증으로 인해 힘줄에 문제가 발생하면 짧아진다고 합니다. 짧아진 힘줄은 또 통증을 유발하기 스트레칭을 통해 늘려주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 스트레칭

테니스 엘보 스트레칭

팔꿈치를 쭉 핀 상태에서 손목을 안쪽으로 말아준 다음에 반대 손으로 10초간 안쪽으로 당겨주면 됩니다. 10초간 10회~15회 해주시고 반대쪽도 동일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골프 엘보 스트레칭

손목을 바깥쪽으로 편 다음 반대 손으로 손가락을 잡고 10초간 당겨줍니다. 이 동작도 10초간 10회~15회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스

많은 분들이 통증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파스를 붙이는 것 입니다. 파스는 소염과 진통 효과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테니스엘보나 골프엘보 근육의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파스로 치료할 수 없는데요. 그 이유는 파스는 붙인 부위를 시원하게 해줘서 감각 둔화와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만 있기 때문입니다.

파스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감각 둔화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테니스 엘보를 방치할 경우 석회 발생 단계로 접어들거나 만성화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이핑

테이핑도 근육을 보조하는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랫동안 하게 될 경우 근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보호대

팔꿈치 보호대도 팔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기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보호대를 잘못 사용하면 근육과 인대를 약화시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면 팔꿈치 통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팔꿈치 통증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칭만 꾸준히 해줘도 인대를 강화시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평소 팔꿈치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강화 훈련을 해도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