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치료 참으면 안되는 이유

오른쪽 아랫배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가 지속적으로 아프다는 것은 우리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오른쪽 아랫배에는 자궁과 난소, 나팔관 등이 모여 있기 때문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치료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

생리통

가장 흔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바로 생리통입니다. 생리 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골반 통증으로 자궁이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복부 통증입니다.

생리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사라집니다. 생리가 끝났음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 내에 담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과 담색소, 칼슘염으로 이뤄진 물질인데요.

이 물질이 담도와 담낭의 통로를 막을 경우 제 기능을 할 수 없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담낭에 염증이 생기면 오른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 통증과 함께 발열, 복부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

골반염은 보통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세균이 자궁을 통해 복강까지 올라가면서 골반염이 생기게 됩니다.

골반염의 원인은 성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임질균과 클라미디아균으로 인한 감염이 가장 흔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질 분비물 증가, 열감, 오한, 배뇨 시 통증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종양입니다.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통계에 따르면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밝혀진 바 없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근종 환자 50% 정도에게 통증이 발생하는데 주로 골반 통증과 생리통, 성교 시 통증, 생리량 과다, 빈뇨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장게실염

대장의 벽에 생긴 주머니를 게실증이라 말합니다. 이 안으로 오염물이 들어가면 염증이나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이를 대장게실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30~40%가 게실증을 앓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대장게실염에 걸릴 경우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발열, 설사,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궁 외 임신

자궁 외 임신으로 인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정란이 정상적인 자궁 몸통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난관, 난소, 복강, 자궁 입구 등)에 착상되는 임신을 자궁 외 임신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혈과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며 어지럼증이나 현기증, 목과 어깨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궁 외 임신의 경우 많은 양의 피가 나와 혈역학적 쇼크 상태가 되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여성 병원이나 산부인과를 찾아 정밀 검진 후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민대장증후군

과민대장증후군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 없습니다. 그러나 대장의 운동기능이 이상있거나 감각이상, 면역체계 이상, 장내 미생물 무리의 변화, 유전 등으로 인한 환자가 많다고 하는데요.

과민대장증후군은 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 운동으로 기능 장애가 발생해 오른쪽 아랫배 묵직한 통증과 두통, 월경불순, 배뇨장애, 초조함, 우울증 등이 동반됩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속이 편안한 음식들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염

췌장염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 담석, 외상,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나타납니다. 강한 복부 통증이 발생하며 구토와 메스꺼움, 설사, 열감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수염(맹장염)

충수염(맹장염)

충수염은 맹장 끝 충수돌기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충수염의 원인은 충수돌기의 출입구가 폐쇄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0% 이상이 복통이 발생하며 식욕부진과 오심, 구토, 발열 등이 있습니다. 충수염이 심하지 않을 경우 약을 복용해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할 경우 수술을 해야 합니다.

방광염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80% 이상이 대장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방광염도 복부통증과 배뇨 시 통증, 허리 통증, 치골 상부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치료

오른쪽 아랫배 통증 치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해 치료해야 합니다. 병원마다 진단해주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내과 진료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화기 내과 : 식도, 위, 대장, 소장, 간, 췌장 및 담낭 등 소화기에서 발생한 질환 담당
  • 순환기 내과 : 심장과 연결된 혈관, 심장을 감싸고 있는 심낭에 발생한 질환 담당
  • 호흡기 내과 : 기관지와 폐, 흉막에서 발생하는 질환
  • 내분비대사 내과 : 내분비 기관에서 발생한 질환 및 호르몬 이상

이 외에도 신장 내과와 혈액종양 내과, 감염 내과, 알레르기 내과, 류마티스 내과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과는 이 진료 항목을 통합해서 진료하기 때문에 오른쪽 아랫배 통증 때문에 병원을 찾는다면 내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환마다 치료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내과를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 후 그에 맞는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자가치료 후기

📌 정수리 탈모 원인, 치료, 모발이식 비용

📌 간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낮추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