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효과 부작용 복용방법 | 남성이 꼭 복용해야하는 이유

이 글은 아르기닌 효과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도 나이가 30대로 접어들면서 평소와 같지 않아 영양제를 챙겨 먹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아르기닌입니다. 이 영양제는 남자 영양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운동하는 사람들이 헬스 부스터로 복용했던 영양소인데요. 지금은 정력을 높이기 위해서 먹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아르기닌 효과, 부작용, 복용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일종의 아미노산입니다. 체내 합성이 되긴 하나 합성량이 적어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흡수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서 전문가들은 아르기닌은 필수아미노산이다라고 말합니다.

아르기닌은 근육의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질소의 운반과 저장, 배설을 돕고 산화질소를 만들 때 사용되는 아미노산입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발기부전과 협심증, 고혈압을 치료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 효과

아르기닌을 꾸준히 복용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 능력 향상

운동을 할 줄 안다고 하는 생각하는 사람들은 운동 30분 전에 헬스부스터로 아르기닌을 챙겨먹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를 만들 때 사용되는데 이는 혈관 확장에 도움을 줘 운동을 할 때 골격근에 전달되는 산소의 양을 증가하고 산소 요구량을 줄여 지구력을 향상시켜 운동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이와 함께 근육 생성과 골밀도 증가, 체내 지방 감소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바디 프로필을 찍는 분들에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아르기닌 운동 능력 향상

아르기닌 효과를 뒷받침해주는 연구 결과 내용에 따르면 L-아르기닌과 L-아스파트산을 함께 장기간 복용하면 지방 산화가 증가하고 혈중 젖산 수치와 산소 소비량, 심박수 및 호흡이 감소해 운동 지속 능력의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탈모 예방 효과

아르기닌이 탈모에 좋은 이유는 바로 혈관 확장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을 복용함으로써 혈관이 확장되면 두피에 전달되는 영양소와 산소가 충분해지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모발 섬유에 영양공급이 원활해지고 모발을 더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오히려 탈모를 유발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혈관이 확장되면서 두피의 열감을 유발해 지루성 두피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 탈모와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밝혀진 바 없습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아르기닌을 먹어서 탈모를 예방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복용해보고 두피열이 생긴 것 같다고 판단되는 분들은 복용을 중단하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기부전 치료

남성 분들이 아르기닌을 먹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강직도를 높여주기 위함일 것입니다. 아르기닌을 복용하면 혈관 확장 작용으로 인해 음경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발기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남자가 섭취하면 좋은 남진 쏘팔코사놀 효과 알아보기

또 정력에 도움을 주는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고 정자 생성 촉진에 도움을 줘 난임 병원에서 추천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감소시키고 성감 향상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피크노제놀

아르기닌은 피크노제놀과 섭취했을 때 효과가 더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2003년에 발표된 논문<Treatment of erectile dysfunction with pycnogenol and L-arginine>에 따르면 아르기닌 1.7g과 피크노제놀 120mg을 3개월 동안 병용 투여한 결과, 남성의 92%가 정상적인 발기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현재 저는 나우푸드 피크노제놀 100mg와 아르기닌 1000mg를 함께 복용하고 있습니다. 쿠팡으로 주문하면 배송비도 무료일 뿐더러 3~4일 내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몸에 좋다고 해서 복용하고 있는데 복용 전과 강직도 차이가 있는 것 같아서 꾸준히 복용할 예정입니다.

피로회복

혈관 확장 효과로 산소와 영양공급이 원활해지면서 피로 회복과 숙취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아르기닌이 심혈관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치료할 때 사용되고 있는 만큼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가슴 통증을 줄여주며 혈압이 있는 사람이 복용할 경우 혈압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아르기닌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은 대체적으로 안전한 성분입니다. 그러나 체질에 따라 구토, 설사, 복통, 복부통증, 통풍, 알러지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아르기닌 먹으면 안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5000mg 이상 고함량 아르기닌을 복용할 경우 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헤르페스 감염증이 자주 나타나는 분의 경우 오히려 바이러스 증식을 돕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앞서 아르기닌이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지만, 심장질환이 있는 노인의 경우 아르기닌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2006년 미국 홉킨스 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논문에 따르면 심근경증색을 앓고 있는 환자 153명을 대상으로 1일 3000mg씩 3회 아르기닌을 복용하도록 했는데 6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은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30분 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현재 저 같은 경우 식후 아르기닌 1000mg과 피크노제놀 100mg를 함께 복용하고 있는데요. 아르기닌 체내 흡수율을 높이려면 시트눌린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시트룰린은 수박과 멜론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매번 챙겨먹기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아르기닌 효과 부작용 복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발기부전으로 인해 고민이신 분들은 아르기닌과 피크노제놀을 함께 복용해 효과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The prolonged intake of L-arginine-L-aspartate reduces blood lactate accumulation and oxygen consumption during submaximal exercise

Treatment of erectile dysfunction with pycnogenol and L-argin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