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유증 원인, 초음파 검사, 수술 보험적용 가능여부

남자 여유증 원인 무엇일까요? 최근 여유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을 뜻하는 의학 용어로 사춘기와 고령 남자들 사이에서 양쪽 유방이 과도하게 발육된 상태를 말합니다.

그 이유는 퇴화 되어야 할 유선 조직이 증식하면서 유방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것인데요.

그렇다 보니 옷을 입어도 맵시가 안 나고 주변 사람들에게 놀림을 받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되어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 받고 있습니다.

여유증 환자 수

최근 건강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4년~2018년까지 5년 사이 여유증 환자가 42% 증가했다고 합니다.

증상이 미미하면 체중 조절과 운동을 통해 자연 치유가 가능하지만, 유선 조직이 클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2017년 11월부터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여유증 수술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유증 원인, 증상, 보험적용 관련되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 여유증 원인

여유증 원인

앞서 이야기했듯이 퇴화되어야 할 유선 조직이 증식하면서 유방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면서 생깁니다.

그러나 사춘기 이후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유전적으로 적은 양의 여성호르몬에도 쉽게 반응하는 유선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여성호르몬 수치가 높아진 경우, 살이 많이 찐 경우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여유증을 2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가슴이 튀어나오고 멍울이 만져진다면 진성 여유증이며 살이 쪄서 지방이 가슴 부위에 과다 축적되었다면 가성 여유증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유증 등급

여유증 등급

여유증은 유선조직과 늘어진 범위에 따라 1, 2A/2, 3단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보험 적용을 받기 위해선 2A등급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2A부터는 유선 조직이 발달해 눈에 띌 정도로 가슴이 튀어 나옵니다.

자신의 여유증이라 생각이 든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여유증 전문 병원을 찾아 초음파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증 초음파 검사 비용은 대략 3~5만원 사이이며 2A등급 이상을 받는다면 초음파 검사 실비보험 청구도 가능합니다.

여유증 수술비용

저도 여유증 상담 받아보려고 압구정에 있는 병원에 다녀왔었습니다. 상담하기에 전에 초음파 검사를 받았습니다. 당시 초음파 검사비용은 5만원이었습니다.

상담을 받아본 결과, 여유증 유선 조직이 있긴 한데 많이 없었고 지방 조직과 엉켜 있다고 했습니다.

체중 조절과 운동으로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제거는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우선 다이어트로 한 번 빼보고 안 되면 수술 받아볼 계획입니다.

여유증 가격은 병원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상담받은 곳은 120만원 정도 였는데 여러 커뮤니티에서 알아본 결과 조금 유명한 곳은 2~300만원까지 부른다고 합니다. 진성 여유증으로 판정되어 실비보험이 적용되면 70만원 정도만 내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유증 부작용

여유증 부작용

여유증 관련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사례를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장액종과 부자연스러움, 유두 감각 이상, 피부 처짐, 멍이나 통증, 출혈 등이 있습니다.

장액종

여유증 수술을 할 때 국소마취 약물과 혈관 축소 약물을 섞은 투메슨트 용액을 주입한다고 합니다.

이 용액은 수술 과정이나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데 일부 환자의 흉골 부위에 장액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액종은 조직이나 기관, 몸 공간에 축적된 맑은 액체를 말하는데요.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으면 해당 부위에 바늘로 흡인하여 배출하게 됩니다.

부자연스러움

여유증 수술로 인해 유륜 함몰이나 돌출, 좌우 비대칭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선 제거와 지방 흡입을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빈도가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의 숙련도가 낮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두 감각 이상

수술 과정에서 유방 주변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 유두 감각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되면 감각이 되돌아온다고 합니다.

이 외 피부 처짐이나 멍, 통증, 출혈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그러나 수술 이후 가슴이 부풀거나 검게 변하면 지연 출혈을 의심해볼 필요 있습니다. 이 경우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진받으시기 바랍니다.

여유증

지금까지 여유증 원인과 증상, 보험적용 관련되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여유증은 체중감량과 운동을 통해 극복할 수 있으나 유선 조직이 있을 경우 수술을 해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A 등급부터 의료보험 적용이 된다고 하니 가슴이 여성처럼 튀어나왔다면 전문 병원을 방문해 초음파 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