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백서입니다. 최근 5년간 안검하수 환자가 47%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처짐이라고도 하며 이 증상은 위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약해져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최근 안검하수 치료를 받고 나타나 화제가 되었는데 오늘은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및 치료법, 보험적용 가능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이 질환은 선천적·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선천적인 경우 위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문제가 생겨 눈을 뜨는 힘이 약해져 아래로 처지는 현상입니다. 반대로 후천적인 경우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거나 콘택트렌즈 사용 등으로 생깁니다.
- 평소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듣는다.
- 정면을 볼 때 눈꺼풀에 가려져 시야가 답답하다.
- 사물을 볼 때 턱을 치켜든다.
- 눈을 뜰 때 눈썹이 올라가고 이마에 힘을 주어 주름이 보인다.
- 이마에 주름이 많이 잡혀있다.
안검하수 치료법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눈동자를 얼마나 가리느냐에 따라 3가지 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근막수술, 근 절제술, 비절개 상안검 등의 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절개 상안검은 실을 넣어 처진 눈꺼풀 근육과 피부를 당겨서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필요에 따라 국소 마취하에 진행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전신 마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수술로 눈높이 차이가 발생해 재수술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전문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 보험적용
다행히도 피부미용 목적이 아니라면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안검거근 자체 또는 신경지배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안검하수증, 피부늘어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시야 장애 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급여대상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쌍꺼풀수술 목적인 경우는 비급여 대상에 속하기 때문에 보험 적용이 안됩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현재 가입된 보험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빠릅니다.
안검하수 수술비용
급여기준에 해당하는 분들은 2020년 기준으로 근막수술 약 48만원, 근절제술 48만원, 기타수술 약 19만원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과 의원에 따라 가산율이 달라집니다.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
입원할 경우 총진료비 중 20%을 본인 부담하고 식대는 50%만 적용됩니다. 외래진료 시 병원에 따라 차등적용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검하수 관련되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현재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빠르게 전문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