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화이자 백신접종 가격 예방효과 알아보기

고3 학생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1차 예방접종이 끝났습니다. 11월에 실시할 수학능력시험을 목적을 두고 우선적으로 진행된 것인데요. 백신을 맞지 않았다고 학교 생활이나 수능에는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혹시 모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보호자와 본인 사전 동의 후 진행되었으며 예방접종 동의를 하지 않은 사람은 잔여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오늘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백신을 맞을 예정이거나 맞고 이상증상이 나타나신 분들은 오늘 포스트 참고하여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1. 예방접종 시 필요한 준비물

고3 예방접종

이번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7월 19일부터 30일까지 각 지역 예방 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았습니다. 백신을 맞으려면 3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 신분증
  • 접종시행 동의서
  • 예진표

예방 접종 센터를 방문할 때는 지도 교사와 동행합니다. 그리고 만약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어 접종이 연기될 수 있습니다.

2. 화이자 백신 가격

화이자 백신

화이자 백신 가격은 1회 투여당 19.50달러입니다. 이 금액은 정부와 화이자가 체결한 금액이고 전 국민 예방접종 무료 대상입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맞을 경우 별도로 지불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가 실시하고 있는 백신은 화이자,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등으로 가격과 예방효과가 달라 논란이 되었었습니다.

  • 화이자 89.7%
  • 아스트라제네카 86%
  • 얀센 92.8%
  • 모더나 95%

예방효과는 각 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3. 화이자 부작용

여러 임상실험에서 보고된 화이자 부작용은 주사 부위 통증, 피로, 근육통, 오한, 관절통, 발열, 부종, 발적, 구역, 권태 및 림프절병 등입니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막염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CDC에 따르면 16세 이상 남성 및 젊은 성인에게 발생했는데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 후에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저질환 없는 20대 남성이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 6일 만에 사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조사해본 결과 심근염으로 인한 사망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접종과의 인과성을 인정했습니다.

이 증상은 아무 드물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2~3일 이상 위 증상이 발생하거나 지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 진료 받아야 합니다.

4.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예방접종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가 건강할 때 맞아야 합니다.

또, 예방접종 전에 진통제를 복용하면 형체 형성에 방해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예진을 받아야 하며 계란 알레르기가 있거나 과거 다른 백신을 맞고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접종 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알레르기가 있으면 과민성 쇼크(아나필락시스)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접종 후 이상 반응의 발생 여부를 30분간 관찰 후 귀가하시면 됩니다.

5.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지식IN을 보면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술을 먹어도 되냐는 글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구체적인 권고 사항이 없다고 발표했는데요.

그러나 우리나라 방역 당국은 백신 접종 후 과격한 운동 및 음주는 하지 말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또 백신 접종 후 피부 손상을 입는데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1~2일 정도 피하라고 합니다.

6.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

델타 변이 바이러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2020년 10월에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영국 발 알파 변이 바이러스보다 60% 정도 전염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백신 접종 후 생긴 중화항체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의 전체 인구 62%가 1차 접종을 했고 57%가 2차 접종까지 마치면서 환진자 수가 한 자리 수로 줄었었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가 확산됨에 따라 천 명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스라엘 총리는 화이자 백신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능이 크게 떨어진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보건부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예방 효과는 델타 변이 확산 이후 65%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화이자 측은 부스터샷을 맞으면 고령층 델타 변이 예방 최대 11배 효과가 있다며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21억회분 백신을 공급해 38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하네요. 현재 화이자 주가는 42.81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