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깨끗한 세안과 운동, 올바른 식단을 구성하여 건강과 젊음을 개선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노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진행되며 그 누구도 막을 수 없습니다. 또, 우리가 몰랐던 습관들은 노화를 더욱 촉진시켜 더 빨리 늙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 습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우리가 몰랐던 노화를 촉진하는 습관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트 참고하여 건강 개선에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노화를 촉진하는 잘못된 습관 6가지
1. 멀티태스킹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만, 더 높은 스트레스만 생성한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우리 몸은 빠르게 노화가 진행됩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멀티태스킹보다는 한 가지 일을 빠르고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업무면에서 좋다고 합니다.
2. 디저트 챙겨먹기
달콤한 디저트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그러나 칼로리가 높아 살이 쉽게 찐다는 단점이 있으며, 노화를 촉진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탕의 분자가 각 세포의 단백질 섬유에 달라붙어 ‘당화산물’을 축적하는데 이 때문에 다크서클과 주름이 증가하며 살 처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디저트를 즐겨 드셨다면 오늘부터 당이 적은 과일이나 녹차, 요거트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3. 적은 수면시간
충분한 수면은 세포 재생과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가 있어, 우리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그러나 적은 수면 시간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5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취할 경우 에너지가 부족해지고, 집중력 하락, 다크서클,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인 기준 하루 7~8시간의 수면 시간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잘 경우에도 조기 사망률을 높이고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4. 좌식 생활
직장인의 24시간 중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은 절반 가까이 해당됩니다. 의자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습관은 비만과 신장질환, 심혈관 질환 및 암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영국 의학 매체에 따르면 일주일에 150분 이상 운동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0년~13년 이상 더 오래 살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적은 운동 시간이라도 빼먹지 말고 꾸준히 하는 것이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자외선 차단제 바르지 않기
얼굴에 검버섯이 생기고 주름살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외선 노출입니다. 자외선은 날씨가 좋거나 비가 오더라도 존재하며 집에 있을 때도 우리는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있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는 것이 좋으며, 제품에 따라 지속시간이 다르니 설명서를 참고해 바르시기 바랍니다.
잡티없는 깨끗한 피부를 갖고 싶다면 주기적으로 선크림을 발라 피부 개선에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6. 저지방 섭취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고단백·저지방 식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을 적게 섭취할 경우 노화를 촉진시키는 결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한다면 연어와 고등어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호두, 아몬드, 아마씨 등의 견과류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주름과 주근깨, 기미 등을 예방하고 심장과 뇌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노화 촉진을 막는 음식 3가지
1. 연어
팝가수 마돈나는 노화 예방을 위해 매일 아침 연어를 먹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눈가 피부를 건강하고 환하게 밝혀줍니다. 또, 자외선 노출로 인해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줍니다.
2. 녹차
녹차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풍부하게 든 폴리페놀로 항산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비타민C 역시 풍부합니다.
덕분에 체내 해독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과 피부 미용에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노화를 예방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해주며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혈색이 좋도록 만들어줍니다.
게다가, 항암 효과까지 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시금치를 갈아 매일 아침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당근과 양파, 셀러리 등 다양한 음식으로 인해 우리는 노화를 늦추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Oversleeping: Bad for Your Health? https://www.hopkinsmedicine.org/
Nutrition and aging skin: sugar and glycation. https://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