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삼킬 때 목 아픔 원인 찾고 계신가요? 지난 주 일요일에 와이프 몸이 안 좋아서 코로나 자가키트를 해봤는데 두 줄이 떠서 병원 가서 신속항원검사로 코로나 확진을 받았습니다.

저도 토요일에 같이 잤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생각에 검사를 했는데 다행히 음성이 떠서 서로 격리를 했었습니다.

코로나 자가키트 검사결과
코로나 자가키트 1차 검사

그러다 2일차 되는 날에 침 삼킬 때 목 아픔 때문에 올 것이 왔구나 하고 자가키트를 했는데 음성이 나왔습니다.

“이건 뭐지? 너무 춥게 자서 목 감기에 걸린 건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종합 감기약 판콜에이를 먹고 일상처럼 보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에 가래도 끼고 침 삼킬 째 목 아픔 계속 유지되서 어제 아침에 자가키트를 다시 해봤는데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침 삼킬때 목아픔
코로나 자가키트 2차 검사

코로나에 안 걸리려고 와이프 안방에 격리시키고 생활했는데도 코로나에 걸린 거면 그냥 처음부터 격리 안하고 같이 생활해서 같이 걸렸다가 같은 날에 격리 해제하는 게 나을 뻔 했어요.

다음 주 수요일에 대학병원 산부인과 예약이 잡혀있는데 아쉽게도 저는 함께 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열무 보러 가는 날인데 목 아픔 증상 있었을 때 병원가서 신속항원검사 할 걸 하는 후회가 드네요.

목 아픔 증상이 있을 때는 꼭 코로나 자가키트 검사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침 삼킬 때 목 아픔 원인 및 빠르게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 삼킬 때 목 아픔 원인

침 삼킬 때 목 아픔

밤·낮 일교차가 커지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침 삼킬 때 목 통증과 기침, 가래가 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증상은 코로나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인후염

일반적으로 코로나가 아니라면 인후염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목에는 편도를 비롯해 임파조직이 분포되어 있는데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가장 먼저 싸우는 곳이 임파조직입니다.

임파조직과 세균·바이러스와 싸우게 되면 목에 염증이 생겨 침 삼킬때 목 아픔 혹은 따끔거리는 증상이 하며 심할 경우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두염

인두염 주요 증상으로는 침 삼킬 때 통증이 발생하고, 몸살처럼 전신에 통증이 발생하고 입 건조함, 발열, 기침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두염은 주로 호흡기 감염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가을과 겨울에 자주 발생합니다. 인두염의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으로 개인위생 관리만 철저히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면 자연 치유가 됩니다.

5일 이내 호전되지 않고 호흡곤란과 목소리 변함, 입안에 침이 고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밀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편도염

지금처럼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잘 떨어지는데 이 때문에 편도 내 세균이 증식하여 염증이 발생하면 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 아픔 증상과 함께 발열, 오한과 같은 몸살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

최근 배달 음식 발달로 인해 야식을 즐겨 먹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와 함께 역류성 식도염 환자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위산이 역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 식도 점막이 손상돼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 통증과 함께 가슴 쓰림, 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후두염, 만성 부비동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 습관을 들이고 과식과 야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침 삼킬 때 목 아픔 증상이 지속된다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일 가능성도 염두해야 합니다. 목구멍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면역 세포들이 싸우고 치유되는 과정에서 심하게 염증이 발생해 목이 찢어질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침 삼킬 때 목 아픔 빠르게 치료하는 법

침 삼킬 때 목 아픔 빠르게 치료하는 법

실내 습도 유지하기

목 점막이 건조해지면 목이 따갑고 칼칼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어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철 적정 실내 습도는 약 40~60%입니다.

습도가 40% 이하로 떨어지면 바이러스와 세균 활동이 활발해지고 60% 이상일 때는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 가글하기

목이 따끔거리고 아플 때는 소금물로 가글해주면 기관지 세균과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금물 농도는 3% 정도가 적당합니다. 소금물 만들기가 번거롭다면 근처 약국을 방문해 생리식염수로 가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목이 건조한 것은 기관지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서 하루에 2L 이상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하기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실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 지속적으로 입을 벌리고 있으면 입안이 건조해지는데 이를 막아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고 염증이 완화됩니다.

수면을 취할 때도 입을 벌리고 자는 분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무시면 입안 건조함을 예방해 목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스트렙실 섭취하기

스트렙실은 플루비프로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 증상 완화이므로 근본적인 원인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스트렙실을 섭취할 때는 3~6시간 간격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고, 만 12세 미만 어린이 혹은 임산부, 소화성 궤양, 출혈 등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글 : 면역력 높이는 5가지 방법

지금까지 침 삼킬 때 목 아픔 증상 및 원인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5일 이상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신속항원검사 해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음성 반응이 나오신 분들은 그에 맞는 적절한 조치 취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야 될 부분은 바로 면역력입니다.

우리 몸에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가장 먼저 면역 세포들이 먼저 싸우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하다면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