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정보 자궁경부암 주사 남자도 맞아야 할까? l 가다실9가 가격 및 실비 청구 가능여부

자궁경부암 주사 남자도 맞아야 할까? l 가다실9가 가격 및 실비 청구 가능여부

자궁경부암 주사 남자도 맞아야 되는 지 궁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친구도 여자친구와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를 두고 열띤 토론을 하다가 결국 싸움으로 이어졌는데요.

이게 싸울 일이냐? 할 수 있는데 사실 남자는 자궁이 없는데 주사를 맞으라고 하니까 불편한 거고 여자는 둘다 맞으면 예방 효과가 더 좋다고 하니까 맞으라고 하는 거죠.

결론만 이야기하자면 남자도 자궁경부암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궁경부암 주사 남자도 맞아야 하는 이유와 예방 주사인 가다실9가 가격 및 실비보험 청구 가능여부 등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남자도 맞아야 하는 이유

자궁경부암 주사

자궁경부암은 여성 암 2위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로 인한 감염이 많다고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흔히 성병의 매개체라고도 알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 성관계와 피부 접촉 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HPV 보균자이거나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있는 여성과 성관계를 맺은 후 또 다른 여성과 접촉을 하게 되면 전파시킬 수 있습니다.

또, 자궁경부암 주사는 여성의 자궁경부암 뿐만 아니라, 남성의 성기에 생기는 사마귀(곤지름)과 항문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예방효과

  • 자궁경부암
  • 외음부암
  • 질암
  • 항문암
  • 생식기 사마귀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는 서바릭스2가와 가다실4가, 가다실9가로 총 3가지입니다. 백신 이름 뒤에 있는 숫자는 바이러스 예방 가능한 개수입니다. 가다실9가가 가장 많은 바이러스를 예방해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맞고 있는데 그만큼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바릭스2가

서바릭스2가는 (주)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 제조하고 있는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로 인유두종바이러스 16 및 18형에 의한 질병인 자궁경부암과 항문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바릭스2가 주사 가격은 1회당 80,000원으로 총 2~3회 맞아야 백신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항체 지속시간은 약 50년으로 길지만 남성에 대한 예방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가다실4가

가다실4가는 인유두종바이러스 6, 11, 16, 18에 의한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서바릭스2가와 달리 남성에게도 예방 효과가 나타납니다.

가다실4가 주사 가격은 3회 접종 기준 약 50만원정도 합니다.

가다실9가

가다실9가는 인유두종바이러스 6, 11, 16, 18, 31, 33, 45, 52, 58에 의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만큼 서바릭스와 가다실4가에 비해 예방접종 가격이 비쌉니다.

가다실9가 주사 가격은 1회 기준 20만원이며 총 3회를 맞았을 경우 60만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참고로 만 12세 이하 여성은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를 무료로 맞을 수 있습니다.

서바릭스2가와 가다실4가만 해당되며 예방접종도우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에서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누른 후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상세하게 입력하면 지정의료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방문하기 전에 병원에 전화를 해본 다음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밝혀진 바 없으나 체질에 따라 근육 통증과 메스꺼움, 고열,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사를 맞고 난 다음 30분 정도 경과를 지켜보다가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집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실비보험 청구 가능 여부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이 거의 2일 일당 수준으로 매우 비쌉니다. 그래서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한 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직까지 비급여 항목으로 실비 청구가 불가능합니다.

현 대통령인 윤석열 정부가 가다실9가도 보험 혜택으로 적용시키겠다고 공약을 내세운 적이 있는데 아직까지 실천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가다실9가가 급여 항목으로 포함된다면 자궁경부암 발병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