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관련되어 궁금하신가요?
다른 병원은 다 가도 치과만큼은 제일 가기 싫은 병원 중 하나입니다.
그러다보니 대다수의 사람들이 치아가 썩을 때까지 방치하다가 결국 발치하는 상황까지 이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아 발치를 하게 되면 그 공간을 메꿔줘야 하는데 그 치료법이 바로 임플란트입니다.
임플란트는 턱 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 삼아 보철물(크라운)을 끼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과 부작용, 시술 후기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치아 발치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임플란트 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장기간 방치되었거나 잇몸 질환 등으로 인해 치조골이 녹아내렸을 경우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뼈 이식을 통해 잇몸뼈를 보강한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비싼데 뼈 이식까지 하게 되면 비용 부담이 엄청 되기 때문에 포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을 전문 용어로 치조골 이식이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동물뼈를 사용해 잇몸뼈를 보강하게 되는데요.
지역과 병원에 따라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대략 30~50만원 정도 됩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해야하는 이유
가장 좋은 방법은 뼈 이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잇몸 뼈가 부족하고 잇몸 염증으로 치조골이 녹아내린 등의 경우에는 뼈 이식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크리트에 못을 박으면 굉장히 단단하고 잘 안 빠지는데 석고보드 같은 곳에 못을 박으면 잘 빠지듯이 임플란트도 똑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잇몸 뼈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뼈 이식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
임플란트를 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주염을 비롯한 잇몸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 치주염의 환자 경우 잇몸 뼈가 지속적으로 내려앉기 때문에 치주염을 치료한 다음에 뼈 이식을 한 다음에 임플란트가 진행됩니다.
만약,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은 기저 질환이나 술과 담배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임플란트 실패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치료 기간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아 발치하고 장기간 방치되었을 때
치아를 발치하고 바로 치료하지 않으면 치조골이 주저앉거나 주변 치아가 쓰러지거나 맞물리는 등의 치열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치조골 이식을 병행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대부분 이와 같은 문제 때문에 임플란트 뼈 이식이 필요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데요.
앞서 이야기 했듯이 임플란트를 지지할 수 있는 뼈가 단단하고 꽉 차 있어야 임플란트 실패 확률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부작용
임플란트 뼈 이식은 해당 부위의 잇몸을 절개하고 염증을 제거한 다음 뼈 이식을 진행하고 봉합하게 됩니다.
약 6개월 정도 뒤에 뼈가 완전히 굳었을 때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심한 통증이 2~3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 잇몸을 절개 후 뼈이식재를 채워 넣는 과정이기 때문에 약간의 붓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냉찜질을 통해 붓기 완화에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 뼈 이식 직후에는 과도한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삼가고 음주와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세계보건기구 WHO가 지정한 발암 물질이 함유되었기 때문에 상처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후기
임플란트 뼈 이식 후기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내용을 정리해놓은 것이니 광고성 글일 수 있는 만큼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뼈 이식이라는 말이 너무 무서워서 긴장하고 갔습니다. 뼈 이식 시간이 30분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끝났고 마취 때문인지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수술이 5시간 정도 지났는데도 다행히 아프지 않았습니다. 치아 발치했을 때랑 통증이 별 차이가 없고 얼음 찜질했지만 붓는 건 어쩔 수 없나봐요.
2년 전에 치과 치료가 무서워서 포기했어요. 수면 마취 치료로 예약했고 임플란트 뼈 이식을 진행했어요. 염증이 심해져서 염증을 제거하고 해야한다는 말에 겁이 났는데 수면으로 해서 다행히도 큰 통증 없이 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무서워서 갈까말까 엄청 고민했는데요. 의사 선생님이 간단한 시술이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진짜 15~20분 만에 임플란트 뼈 이식이 끝났어요. 마취가 풀린 지금은 조금 욱씬거렸는데 진통제 먹을 정도는 아니에요.아무렇지도 않아요.
임플란트 비용은 얼마일까?
임플란트 뼈 이식을 하게 되면 3~6개월 정도 지난 이후 임플란트가 진행되게 됩니다. 임플란트 비용도 지역과 병원에 따라 가격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비용 같은 경우 지난 번에 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및 부작용, 후기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글이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