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백서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이나 위내시경만 정기적으로 받아도 대장암과 위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대장암의 경우 우리나라 국내 암 발병률 4위와 3위를 기록할 정도로 매우 많은 사람이 걸리고 있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대장내시경을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총 사망 위험이 33% 낮은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그만큼 건강하고 오래 살기 위해선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평소 건강에 관심 많았으나 대장내시경을 받아본 적이 없어서 이번 기회에 돈을 주고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과 시간,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
수면 내시경은 약물을 주입하거나 가스를 이용해 환자를 수면에 빠뜨리고 내시경을 넣어 몸속을 살펴보는 시술입니다.
수면 내시경을 하는 이유는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는데요. 저 역시도 맨 정신으로 하긴 어려울 것 같아 수면 내시경으로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인 대장 내시경은 10만원~12만원 정도 하고 수면으로 진행할 경우 3~4만원 추가되어 약 15만원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수면 대장 내시경을 진행하면서 위 내시경과 복부 초음파 등 해서 20만원 정도 냈습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용종이 발견될 경우 추가 비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용종이 작은 건 5만원 이하, 큰 건 10만원 정도 받는다고 합니다.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용종 제거까지 가능한 병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장 세척제 쿨프렙산 복용법
대장내시경을 할 때는 장 세척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장 세척제는 알약과 가루약이 있는데 아직까지는 물에 타 먹는 가루약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쿨프렙산을 섭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500ml 물병에 A와 B제 한 포를 넣은 다음 표시선까지 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 녹을 때까지 흔들어줍니다.
오후 8시부터 8시 30분까지 15분 간격으로 반씩 나눠 마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8시 30분에 가소콜을 섞은 물 500ml를 또 30분 동안 나눠마시면 됩니다.
검진 당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동일한 방법으로 쿨프렙산을 15분 간격으로 반씩 나눠마시고 5시 30분부터 가소콜을 섞은 물 500ml를 섭취 후 병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장 세척제를 섭취하고 약 1~2시간 뒤에 신호가 옵니다. 저 같은 경우 오후 8시에 섭취해서 12시까지 화장실을 계속 갔던 걸로 기억합니다.
계속 화장실을 가면 장에 있는 대변이 비워지면서 마지막에는 맑은 노란색을 띄는 대변을 보게 됩니다.
만약 검사 전에도 갈색이 나온다면 검사하기 전에 한 번 더 장 세척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3일 전부터 부드러운 흰쌀 죽이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정확한 검사를 위해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대장에 달라붙어 용종을 가리거나 안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 잡곡밥, 깨, 콩나물, 미역 포함 해조류, 콩나물,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 옥수수, 견과류, 과일, 현미밥 등
검사 전날에는 부드러운 음식 혹은 흰죽을 섭취해야 하고 3일 전에는 고구마 같은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면 대장내시경 실비 청구 보험금
대장내시경을 진행하면 실비보험과 수술비 특약 들어있는 보험이 있는 경우 청구하면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고 나서 의사 소견과 검사 결과지 혹은 수술 확인서 등을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보험사 또는 특약에 따라 수십만원 정도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0~30만 원 정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 시간, 주의사항, 보험청구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병원마다 조금씩 검사 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