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백서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췌장염을 염두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췌장 기능이 악화되어 일상 생활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달리 강아지의 경우 췌장염에 걸리면 치료비가 매우 비싸고 완치가 어려워 가급적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제 친한 친구의 강아지는 췌장염으로 입원을 했는데 치료비가 약 3~400만원 정도 나왔다고 합니다. 일반 직장인의 월급 1.5~2배 정도 되는 금액을 내야된다면 매우 부담스럽겠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췌장염 치료비용 및 증상, 원인, 치료법, 좋은 음식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해보세요.

강아지 췌장염이란?

강아지 췌장염

췌장은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소를 생성하고 혈당 조절하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장기입니다. 어떠한 이유로 췌장에 염증이 발생하면 소화효소가 과다분비되어 주변 조직이나 장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며 그로 인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췌장염에 잘 걸리는 견종이 있는데 슈나우저와 코카스파니엘, 요크셔테리어, 토이푸들 등이 있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암컷이 수컷보다 췌장염 발병위험이 높고 나이가 많은 노령견에게 췌장염은 매우 치명적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 췌장염 원인

강아지 췌장염 원인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주된 원인이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비만과 이물질 섭취, 유전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1. 잘못된 식습관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지방·고단백 식품을 자주 섭취하게 될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췌장 소화효소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추천 글 : 강아지 유산균 추천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락토비프 펫

2. 비만

비만도 마찬가지로 일일 섭취량에 비해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췌장 기능에 과부하가 발생해 췌장염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3. 유전적인 요인

앞서 이야기했듯이 슈나우저와 코카스파니엘, 요크셔테리어, 토이푸들 등이 잘 걸리는 이유는 바로 유전적인 요인 때문입니다.

통계상으로 이 4가지 견종이 췌장염에 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키우고 계신 분들은 평소 췌장염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4. 이물질 섭취

땅바닥에 있는 플라스틱이나 각종 이물질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췌장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물질 섭취로 인해 구토와 설사를 해서 병원을 찾았다가 췌장염 진단을 받는 강아지도 상당수입니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

강아지 췌장염 증상

  1. 설사와 구토
  2. 복통
  3. 식욕저하
  4. 무기력증
  5. 체중감소
  6. 탈수증상
  7. 황달

일반적으로 강아지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방치하고 있다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와 다르게 강아지가 무기력해보이고 사료를 먹지 않는다거나 바닥에 엎드릴 때 배가 바닥에 닿지 않으려고 한다면 췌장염을 의심해보고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췌장염 치료비용

강아이 췌장염 치료비용

췌장염을 진단하는 방법은 우선 혈액검사를 통해 췌장염을 의심하고 이후 췌장염 키트 검사로 확정을 짓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치료비용은 동물병원마다 조금씩 상이한데요. 혈액검사, 췌장염 키트, 염증 검사, 흉부 엑스레이, 복부 엑스레이, 복부 초음파, 수액, 주사치료비, 췌장보조제, 췌장전용사료 등을 포함한 비용은 약 35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강아지 췌장염 같은 경우 췌장 기능을 회복해야하기 때문에 입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비용에 일주일 이상 입원을 해야한다면 100만원은 우습게 깨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 :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및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췌장염을 치료받는 동안 수액을 맞아야 하는데 이는 탈수와 전해질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또, 심한 아이의 경우 금식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췌장염 예방법

췌장염의 경우 재발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식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췌장에 무리가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야하고 소화하기 쉬운 처방식 사료를 섭취하게 됩니다. 처방식 사료는 지방 함량이 적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습니다.

또 비만인 강아지는 췌장염 발병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식이조절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되고 강아지 나이가 4~5살 이상부터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키우는 강아지도 5살이기도 하고 공복토를 많이 해서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약 21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발견할 수록 완치율이 높고 치료비 또한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강아지 췌장염에 좋은 음식

강아지 췌장염 원인은 대부분 소화가 잘 안되고 고지방·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에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닭가슴살
  2.  계란 흰자
  3.  북어국
  4.  두부
  5.  고구마

대표적으로 5가지 음식이 췌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음식들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건 수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강아지 췌장염 증상 및 치료비용, 예방법, 좋은 음식 등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노령견일 수록 췌장염에 걸리면 매우 치명적이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