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장병 증상 원인 좋은 음식 완벽정리(2023)

강아지 심장병 증상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노견을 키우는 분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겁니다.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잔병치레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저희집 강아지도 나이가 많아서 동물병원 가는 횟수가 많아졌습니다. 최근 심장병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서 마음이 조급해졌습니다.

서치를 좀 해보니 강아지들이 심장병에 걸리면 사망위험이 70%에 달할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할 겸 강아지 심장병 증상 및 원인, 좋은 음식 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심장병 원인

강아지 심장병 원인

강아지 심장병은 크게 심장비대증과 심장판막증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심장비대증은 말 그대로 심장에서 동맥과 연결된 심실의 크기가 커지면서 심실 벽이 얇아지는 병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심실의 벽이 얇아지게 되면 심장근육이 약해지면서 혈관 수축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깁니다.

심장박동 수가 줄어들면 심부전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대형견에게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은 심장판막의 세포가 노화되어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심장판막은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는 역할인데 노화로 인해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역류하면서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이 심장질환은 포메라니안, 푸들, 슈나우저, 시츄, 말티즈에게 자주 발견되고 있습니다.

추천 글 : 강아지 설사 원인 증상 치료법 | 혈변을 본다면?

강아지 심장병 증상

강아지 심장병 증상

강아지 심장병(심장비대증, 심장판막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는데요. 그러나 심장병 진단을 받은 강아지들을 보면 13살 넘는 노령견에게 자주 발견되고 있으며 선천적으로 심장질환이 있거나 가족력, 나트륨 과다 섭취, 타우린 부족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은 심장병 진단을 받은 강아지들에게 나타난 증상입니다.

잦은기침

기침이 잦거나 오랫동안 기침을 할 경우 강아지 심장병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심장에 문제가 생겨 체액이 폐에 축적되면서 기침이 발생하거나 심실이 커져서 기도를 눌러 기침이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호흡곤란

조금만 산책을 해도 헥헥거리거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장병이 발병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실신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달리 호흡이 가빠보인다면 동물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 받아야 합니다.

심장잡음

노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귀를 강아지 심장에 갖다대어 소리를 들어봐야 합니다. 여기서 잡음이 들릴 경우 건강상의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심장잡음과 기침, 호흡곤란,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체중감소

사람이 아프면 식욕이 없어지듯이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와 달리, 장기간 식욕부진 증상을 겪어 체중이 감소되었다면 심장병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병에 좋은 음식

강아지 심장병에 좋은 음식

강아지 심장병에 좋은 음식은 다름 아닌 처방식 사료입니다. 처방식 사료는 L-카르니틴, 오메가-3 지방산, 타우린, 폴리페놀, 각종 비타민 등이 포함된 사료입니다.

처방식 사료는 동물병원에서 구입하거나 동물병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염분)이 심장 기능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처방식 사료에는 나트륨 함량이 매우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맛이 없다는 것이죠.

처방식 사료와 함께 심장 영양제, 신장 영양제, 오메가-3 영양제 등을 함께 복용하면 심장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심장병 증상 및 원인, 심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궁금증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으며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췌장염 치료비용 및 증상, 원인, 좋은 음식 알아보기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될까? | 가격과 주기,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