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슬개골 탈구 때문에 수술을 해야할 지 말아야할 지 고민했던 적이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저도 유기견 입양한 지 5년 정도 되었는데 입양한 지 3개월 만에 슬개골 탈구 수술을 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생각지도 못한 큰 돈이 나가서 한동안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슬개골 탈구가 무엇인지, 어떤 문제로 발생하는지, 수술비용 얼마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개골 탈구란?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는 관절에 연결되어 있는 뼈와 뼈가 관절에서 벗어나 원래 있어야 할 위치에 벗어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슬개골을 건드리지 않는 이상 빠지지 않는데 선천적으로 관절이 안좋아서 쉽게 탈구가 되는 견종이 있는데 주로 푸들과 포메라니안, 요크셔테리어, 말티즈, 시츄 등에게서 나타납니다.

1기

  • 슬개골 탈구 1기의 경우 탈구가 되더라도 곧바로 원상태로 돌아가며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

2기

  • 가끔씩 뛰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때 슬개골이 탈구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원상태로 돌아가는 상태

3기

  • 슬개골 탈구가 자주 발생하는 상태

4기

  • 항상 탈구가 되어 있고 손으로 맞춰도 탈구가 되며 수술이 필요한 상태.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을 해도 재발할 가능성도 매우 높고 수술비용이 비싼 것으로 알려짐.

슬개골 탈구 1~2기의 경우 관절 영양제와 미끄럼 방지패드 설치 등으로 진행 상태를 막을 수 있으나 3~4기의 경우 슬개골이 빠지지 않도록 고정 핀을 박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동물병원마다 진단내용이 다르고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도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동물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고 강아지 커뮤니티 사이트나 카페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은 천차만별 달라집니다. 저희 집 강아지는 슬개골이 빠지지 않도록 핀으로 고정하는 수술을 진행했었는데 2018년 기준으로 입원비 포함 100만원 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네이버 카페를 통해 경기 지역에서 잘한다는 동물병원은 다리 한쪽당 150만원 정도 든다고 본 기억이 있는데 제가 했던 곳도 5년이 지난 지금도 큰 부작용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수술 후

슬개골 탈구 수술

3일 정도 입원을 했고 수술은 잘 된 상태였습니다. 입양하기 전에 전 주인이 학대 흔적이 있어서 입질이 심해 넥카라 2개를 착용했는데 지금은 전보다 많이 나아져서 입질은 거의 없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경과

슬개골 탈구 수술을 하면 바로 평소처럼 걸어다니는 것이 아닌 한동안 다리를 들고 걷게 됩니다.

리고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다리를 구부렸다 폈다를 주기적으로 해주면서 마사지를 해줘야 금방 적응하고 네발로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재활치료

사진이 흐릿하게 나오긴 했는데 오른쪽 다리를 보면 저렇게 살짝 다리를 들고 있습니다. 저희 집 강아지는 정상보행이 가능한 시점이 약 3~4주 정도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때까지 누워 있을 때마다 다리를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해주면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슬개골 탈구 예방법

슬개골 탈구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관절이 안좋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 미끄러짐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 미끄럼 방지패드를 설치하지 않는데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꼭 미끄럼 방지패드를 설치하고 발바닥 털을 주기적으로 잘라줘야 합니다.

또, 관절 영양제를 챙겨주는 것이 좋은데요. 제가 먹이고 있는 관절 영양제는 사이노퀸입니다. 다른 한쪽 다리도 가끔씩 빠지곤 했는데 관절 영양제 먹이고 미끄럼 방지패드를 깔아주니 최근 몇 달동안은 한 번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강아지 관절영양제 사이노퀸

사이노퀸의 주요 성분은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 크릴오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펫버킷에서 사이노퀸 타블렛 90정을 79.95달러에 구입 가능합니다. 할인코드를 적용하면 5달러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5달러 할인코드 – PRF12690860

펫버킷 주소 – https://www.petbucket3.com/

그리고 오래 걷는 것도 슬개골 탈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산책은 하루 2~30분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슬개골 탈구 원인과 수술비용, 예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