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될까? | 가격과 주기, 부작용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될까요?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스케일링을 해줘야 되나 고민했던 적이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저도 동물병원에 가서 스케일링 가격이 얼마인 지 물어봤었는데 “헉”소리가 날 정도로 매우 비쌌는데요.

가격 부담이 너무 심해서 스케일링을 포기하고 양치질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추가로 양치껌을 먹이고 있는데 치석을 완전히 예방할 순 없는 것 같습니다.

동물병원 선생님은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서라도 스케일링을 해주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되는 이유와 가격, 주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되는 이유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되는 이유

강아지들은 사람의 치아 구조와 달리 이빨이 썩지 않고 치석이 잘 형성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강아지 이빨이 썩어 발치했다는 이야기는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는데요.

치석이 생기면 구취와 치주염을 유발하고 증상이 악화되면 치아를 발치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강아지 구강 점막에는 혈관이 많은데 잇몸 세균이 혈관 속으로 침투하면 전신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치아를 관리하지 않으면 치아의 뿌리에 고름이 생기는 치근단 농양의 발생할 수 있는데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강아지 치석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이 질병들은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고 증상이 심해질 수록 치료 비용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합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방법

강아지들은 사람과 달리 컨트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면 마취를 한 다음에 스케일링을 하게 됩니다.

수면 마취를 하려면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엑스레이 검사를 한 다음에 건강 상의 이상 소견이 없으면 수면 마취를 하고 진행합니다.

나이가 많은 강아지는 수면 마취 후 깨어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시간은 평균 30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가격

제가 “헉” 소리 난 것도 바로 가격 때문입니다. 스케일링을 하기 전에 기본 검사를 하고 수면 마취를 하기 때문에 비쌉니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약 25~30만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스케일링을 할 때 강아지 건강검진을 할 때 같이하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할 때 혈액 검사나 초음파 검사, 엑스레이 검사는 필수로 하고 수면마취를 해야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부작용

수면 마취로 인해 사망할 확률은 전체 0.1%에 불과하지만, 나이가 들고 병이 있는 강아지의 경우 최대 13배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 외 부작용은 없으며 수의사들은 마취로 인한 사망률보다 치주염으로 인한 사망률이 더 높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해주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강아지 치석 제거에 좋은 음식

저는 치석 제거를 돕기 위해 양치껌과 먼치껌 등을 간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먹이고 있는 양치껌은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에 출연했던 설채현 수의사가 추천하는 바이레프 허니콤츄를 먹이고 있습니다.

이 양치껌은 구멍이 뚤려 있는데 여기에 치약을 발라주고 주기만 해도 씹는 과정에서 음식물이나 치석이 제거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치약을 발라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만족했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스케일링 꼭 해야 되는 이유와 가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 할 때 해줘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치주염 예방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췌장염 치료비용 및 증상, 원인, 좋은 음식 알아보기

강아지 유산균 추천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락토비프 펫

강아지 관절영양제 추천 사이노퀸 직구, 성분, 부작용, 섭취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