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색깔이 평소와 다르게 생겼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건강이 나빠질 경우 가장 먼저 소변 색이 변하며 우리는 매일 화장실에서 건강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소변색깔이 짙거나 피가 섞여 나온다면 오늘 포스트를 통해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소변색깔 8가지로 나의 건강 상태를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색깔이 말해주는 현재 당신의 건강 상태

소변색깔

1. 짙은 노란색

소변 색깔이 짙은 노란색을 띄고 있다면 체내 수분이 부족한 상태를 뜻합니다. 이 증상은 아침에 자주 나타나며 물을 적당량 섭취해주면 금방 옅은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2. 짙은 주황색

노란색과 비슷하여 단순 수분 부족으로 착각하는데 짙은 주황색을 띌 경우 간이나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이와 같은 색깔을 보입니다.

또, 과음이나 과다한 당류를 섭취할 경우 다음 날 아침에도 주황색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분홍색

분홍색의 소변은 여성 생리주기에 흔히 보이는 색깔입니다. 생리주기가 아니거나 남성인 경우 신장 또는 전립선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단, 비트나 블루베리 등을 섭취했을 때 이와 같은 소변 색깔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푸른색(녹색)

아주 드물게 유전적인 질환으로 푸른색 또는 녹색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특정 박테리아들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음식 색소 또는 복용하는 약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색깔이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5. 거품뇨(노란색)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나타나는 거품뇨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거퓸뇨는 소변에서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 질환을 의심해야 하며,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6. 커피색

김빠진 콜라처럼 커피색을 볼 수 있습니다. 간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심각할 정도로 수분이 부족할 경우 나타납니다.

또, 혈뇨가 섞여나와 커피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는 요로결석과 방광염, 신우염, 사구체신염, 신장암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비뇨기과에 들러 정밀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7. 투명색

소변이 투명색을 띈다면 물을 지나치게 마셨을 때 투명색으로 보입니다. 수분 섭취량을 조절한다면 금방 정상 소변색으로 돌아옵니다.

8. 달콤한 냄새

마지막은 색깔이 아닌 냄새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소변 냄새에서 달콤한 향이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달콤한 냄새와 화장실 가는 횟수가 증가했다면 꼭 당뇨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