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다이어트 효과가 입증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옛 중국 황제들이 맵고 기름진 음식을 즐겨먹어 과체중 또는 비만인 황제들이 많았는데 황실에서 특단의 조치로 곤약을 올렸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곤약은 구약나물이라는 식물의 땅속줄기에 해당하는 구약감자를 분말로 내고 끓이고 굳혀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속에 들어가면 30배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90%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곤약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이신 분들은 오늘 포스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곤약 영양성분

곤약 영양성분

곤약 영양성분(80g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 6.4kcal
  • 탄수화물 1.47g
  • 단백질 0.06g
  • 지방 0g
  • 당류 1.28g
  • 나트륨 0mg

곤약 효능

곤약 효능

1. 다이어트

곤약 100g당 고작 10kcal밖에 되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덕분에 마음껏 먹어도 체중에 문제되지 않아 식단에 포함하면 좋습니다. 다만, 수분과 식이섬유는 풍부하지만,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해 영양밸런스를 맞춰야 합니다.

2. 콜레스태롤 개선

곤약의 글루코만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미국 임상영양학회지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곤약이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공복혈당을 줄여준다고 밝혔으며, 최근 연구에서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심혈관질환의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3. 장 건강 개선 및 변비예방

글루코만난 성분은 장의 유해한 독소 및 노폐물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 용량을 늘려줍니다. 그 덕분에 장내 기능이 개선되고 각종 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당뇨 개선

곤약은 당뇨병 환자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풍부한 수분과 글루코만난 성분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의 한 연구에 따르면 2형 당뇨병 환자에게 8주간 글루코만난 추출물을 매일 0.7g씩 섭취하도록 했는데 혈당 조절과 혈압까지 떨어지는 효과를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원광대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는 곤약을 기름에 볶기보다는 조리하거나 데쳐 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5. 피부미용 효과

곤약은 세라마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속 수분을 촉촉하게 보충해주고 탄력있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곤약은 쌀과 소맥분보다 7~15배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곤약 섭취방법

곤약 섭취방법

곤약 다이어트가 성행하면서 국수나 묵 여러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곤약을 이용해 볶음면이나 묵밥,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곤약의 특유 냄새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는데 식초 물에 15초간 데친 후 섭취하면 비린내가 제거됩니다.

곤약 주의사항

곤약 부작용

앞서 이야기했듯이 곤약은 칼로리가 적고 수분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를 했을 때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소와 과일, 닭가슴살 등과 함께 섭취해 영양구색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섭취했을 때 30배 이상으로 부풀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꼭 하루 섭취량에 맞춰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곤약은 아주 오래 전부터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효과가 입증된 만큼 오늘 포스트 참고하여 체중감량에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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