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인도 역사 속에서 내려오는 의학 서적 아유르데바에 ‘신이 내린 치료제’라고 적혀 있습니다.

중국의 공자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반드시 생강차를 챙겨먹었다고 하는데요.

생강(Ginger)라는 단어는 ‘정력’과 ‘원기’라는 뜻으로 실제로 정력 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지금처럼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생강차를 섭취하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각종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강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섭취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손발이 차고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강 영양성분

생강 영양성분

생강은 생광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영양성분(100g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 79g
  • 지방 0.8g (포화지방 0.2g, 다불포화지방 0.2g, 단일불포화지방 0.2g)
  • 콜레스테롤 0mg
  • 나트륨 13mg
  • 칼륨 415mg
  • 탄수화물 18g(식이섬유 2g, 당류 1.7g)
  • 단백질 1.8g
  • 칼슘 16mg
  • 비타민 5mg, 비타민B6 0.2g
  • 마그네슘 43mg
  • 철분 0.6mg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 면역력 강화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백혈구 수 증식, T세포 활동 촉진 등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이 효과로 꾸준히 생강차를 섭취했을 때 감기나 기침, 독감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고 소장의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혈액순환 개선

생강의 마그네슘과 아연 성분은 체내 혈액순활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간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줘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3. 관절염 예방

류머티스 관절염은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체계가 망가져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생강의 항산화 성분이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켜 류머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당 개선

인도 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 41명에게 공복상태에서 하루 2g의 생강가루를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혈당 수치가 12%나 감소했고, 심장 질환의 원인인 산화 단백질도 23%나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 항암효과

미국 국립 암연구소는 항암식품 1위로 생강을 꼽았습니다. 생강의 주성분인 진저롤가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항균효과를 가졌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들은 강력한 살균작용과 혈액순환 개선, 백혈구 수 증진, 담즙 분비 촉진, T세포 활동 촉진,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DNA 손상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해 그로 인한 암 유발을 억제하고 종양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6. 알츠하이머 및 치매 예방

치매와 알츠하이머는 뇌의 만성 염증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생강은 뇌에 발생한 염증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팀이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생강 효능을 실험한 결과, 뇌 건강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는 효과를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7. 위장기능 강화

생강에 함유된 페놀 성분은 위장관 기능을 안정시키고 임신에 의한 오심 구토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운 맛 때문에 속쓰림이 더 심해질 것이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위장을 보호하는 점액 분비를 촉진해 속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강 섭취방법

생강차 만드는법

생강은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보통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1. 얇게 저민 생강과 대추, 감초를 2:1:1 비율로 섞는다.
  2. 팔팔 끓는 물에 2~30분간 끓여준다.
  3. 식힌 후 하루에 1~2잔씩 마신다.

생강 부작용

위액 분비를 촉진하므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치질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출혈성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생강이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해 자칫 출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Effects of a ginger extract on knee pain in patients with osteoarthritis. https://www.ncbi.nlm.nih.gov/

Definition of ginger extract. https://www.cancer.gov/

Effects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on Type 2 Diabetes Mellitus and Components of the Metabolic Syndrom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https://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