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매 7초마다 한 명씩 당뇨병으로 사망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당뇨병 환자도 2010년 202만 명에서 2015년 252만 명으로 5년 사이 약 24%가 증가했고, 2020년엔 436만 명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사실, 당뇨는 주기적으로 관리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방치하면 발생하는 합병증 때문에 위험한 질병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는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 원인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으로 체내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아직까지 당뇨병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당뇨병이 있을 경우 당뇨병을 갖게 될 확률이 50~60%라고 합니다.

유전 외에도 비만, 연령,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약물 등으로도 당뇨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 차이점

당뇨병 종류

제 1형 당뇨의 경우 인슐린이 체내에서 생성 및 분비되지 않아 세포가 혈액 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어린이, 20세 미만 청소년기에 발생합니다.

제 2형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되지만,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아 세포가 혈액 내 포도당을 에너지원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과체중이거나 40세 이상 환자들이 많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

당뇨병 초기증상

1. 코골이

코골이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분비를 증가시켜, 체내 포도당 수치를 높이고, 그 이유로 혈당이 높아져 당뇨병을 유발합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 건강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심한 코골이가 계속된다면 정상인보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내당 능력이 떨어져 당뇨 가능성이 23~30% 높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 손톱색(노란색, 녹색)

손톱 색이 노란색 또는 녹색으로 변할 경우 당뇨병의 초기 증상입니다. 그 이유는 당뇨 환자의 경우 면역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활발해 손톱의 색깔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3. 단백뇨

일시적으로 거품뇨가 나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거품이 섞인 소변이 나온다면 당뇨 또는 단백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혈액이 끈적해지고 이를 묽게 하기 위해 수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5. 다뇨

다뇨는 당뇨병 3대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당뇨병이 생길 경우 혈당이 올라가고 남는 당분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많은 양의 물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6. 식욕 넘침 및 체중감소

식욕은 넘치나 체중이 감소될 경우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어도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과다섭취해도 체중이 줄어들게 되며 자꾸 배가 고파서 음식을 찾게 됩니다.

7. 질병이 잘 낫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상처가 나면 하루이틀이면 어느정도 상처가 아물지만, 당뇨병에 걸리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봉와직염과 요로감염, 질염 등의 감염성 질환이 잘 나타나며, 치료를 받더라도 일반인에 비해 치료 속도가 오래 걸립니다.

8. 손·발이 무감각하거나 따끔거릴 경우

평소와 달리 손과 발이 감각이 없거나 따끔거릴 경우 당뇨병이 신경을 손상시킬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당뇨가 오래 진행되었을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치료

당뇨병 관리 핵심은 바로 혈당 관리입니다. 밀가루와 설탕, 단 음식 등은 혈당을 빠르게 높이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고 어육류,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균형있게 해야 합니다. 특히, 하체 근육 발달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수용체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 70%가 엉덩이와 허벅지, 종아리에 있기 때문에 하체 운동을 발달시키면 그만큼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흡연과 음주 등은 건강에 좋지 않으니 삼가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위 8가지 중에서 자신이 2~3개 해당된다면 꼭 전문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당뇨병의 원인/증상 http://dm.amc.seoul.kr/

Sufferers of both Type 2 diabetes and sleep apnoea could lose eyesight within four years. https://www.birmingham.ac.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