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오일은 코코넛의 말린 속살에서 추출한 것으로 최근 코코넛오일 효능이 입증되면서 전세계 사람들이 챙겨먹고 있습니다. 

특히,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뇌신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알츠하이머와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현대의학기술이 발달했음에도 아직까지 치매를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코코넛오일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코넛오일 영양성분

코코넛오일 영양성분

코코넛 오일은 과육이나 씨에서 짠 기름으로 오래 전부터 질병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 칼로리 862kcal
  • 지방 100g (포화지방 87g, 다불포화지방 1.8g, 단일불포화지방 6g)
  • 콜레스테롤 0mg
  • 나트륨 0mg
  • 탄수화물 0g
  • 단백질 0g

코코넛오일 효능

코코넛오일 효능

1. 항산화 효능

신체 내에서 산화반응이 일어나면 세포에 피해를 주고 그로 인해 동맥경화, 노화, 발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코코넛에서 처음 짜낸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은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합니다.

가톨릭 관동대학교 김남익 교수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약 12주간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매일 코코넛 오일을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산화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몸속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면 세포의 손상을 막고 알츠하이머와 치매, 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볼 수 있습니다.

2. 뇌질환 및 간질치료 효과

중간사슬지방산으로 구성된 코코넛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치매와 간질의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육류보다 더 빨리 체내에 흡수되어 에너지를 보충해주며, 케톤체를 풍부하게 만들어 뇌 에너지를 만들고 뇌신경을 보호해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가벼운 인지기능 저하 증세를 보이는 성인에게 코코넛오일을 섭취하게 한 결과, 단시간 내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신경학과전문의 데이비드 퍼머터 박사는 “코코넛 오일이 알츠하이머 발병 요인인 뇌의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 치은염 예방

코코넛 오일로 오일풀링(가글)을 하면 라우르산 성분이 구강 내 세균을 녹여 충치 및 치은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내 광주여대 김윤정 교수팀은 대학생 38명에게 코코넛 오일로 오일풀링을 하게 한 결과, 치은의 출혈률(79.5% → 38.5%)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김윤정 교수는 코코넛 오일풀링과 전문가 칫솔질법을 활용하면 치은염 개선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우르산은 항염증·항균 작용을 하고, 치아우식증(충치)를 예방하고 구강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코코넛오일이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바로 다이어트 효과 때문입니다. 코코넛 오일의 트리글리세라이드(TCM)은 기초대사량을 5% 높여주어 하루 칼로리 소모를 120kcal까지 증가시켜줍니다.

영국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94명의 실험참가자를 A, B, C그룹으로 나눈 후 4주간 A그룹에게는 코코넛 오일을 50g씩, B그룹에게는 올리브오일 50g, C그룹에게는 버터 50g을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그룹은 좋은콜레스테롤(HDL)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먹은 그룹은 5%밖에 증가하지 않았지만,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그룹은 15%나 증가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기적>의 저자 브루스 파이프는 코코넛 오일의 중간사슬지방산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곧바로 연소돼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밝혔습니다.

5. 면역력 증가

코코넛오일은 모유 성분인 라우르산을 53%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저탄고지(LCHF) 식단에도 코코넛 오일이 사용됩니다. 저탄고지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지방 섭취를 늘려 지방에서 나오는 케톤을 에너지 원료로 쓰는 다이어트 요법입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실제로 건강회복을 위해 당뇨, 고혈압, 콜레스테롤, 자가면역질환 등 질병 개선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트리션 학술지에 따르면 과체중 남성들을 대상으로 4주간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에너지 소비량과 지방 산화량이 높게 측정되었고, 체중도 크게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6. 천연 보습제

미란다커, 안젤리나 졸리, 고아라 등 유명 연예인들이 뷰티 아이템으로 코코넛 오일을 소개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피부결을 개선하고 몸속 수분을 유지해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분자가 작아 피부에 쉽게 흡수되어 오일 특유의 번들거림을 예방할 수 있고, 아토피와 무좀,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뿐만 아니라, 머릿결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린스 대신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라우르산 성분이 머리카락 단백질과 흡사해 빠르게 흡수되고 부드럽고 윤기나는 머릿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섭취

코코넛오일 섭취방법

코코넛오일을 섭취한다면 ‘엑스트라 버진’ 등급의 오일을 하루 45g 이하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침 공복 또는 식전에 섭취해도 좋고, 샐러드에 곁들여 먹어도 됩니다.

코코넛오일 부작용

수많은 연구를 통해 몸에 좋다고 알려진 코코넛오일이라도 과다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어, 하루 권장량에 맞춰 섭취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섭취하기 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섭취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공기와 접촉 시 산패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사용 후 뚜껑을 잘 닫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대사증후군 중년 여성들의 코코넛 오일 섭취와 복합운동이 신체조성, 산화스트레스 및 혈압에 미치는 영향 https://www.earticle.net/

The Miracle of Coconut Oil (코코넛오일의 기적) 서적 – 브루스파이프 저서

치은염 환자에게 적용한 오일풀링과 전문가 칫솔질법의 효과 http://kiss.kstudy.com/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