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먹는 밥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잠을 더 자기 위해서 아침밥을 거르고 잠을 더 잔다고 합니다.

한 설문기관에서 대학생 및 직장인 630명을 대상으로 “아침식사 얼마나 하나?”라는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매일 굶는 사람 7.6%, 거의 굶는 사람 16.2%, 생각날 때 간편식을 먹는 사람이 15.7%로 39.5%에 달했습니다. 반면, 매일 먹는 사람은 39.0%에 불과했는데요.

귀찮더라도 아침식사를 하면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의 위험을 낮추고, 집중력이 향상되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7가지를 참고해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7가지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1. 계란

계란은 풍부한 영양소와 저칼로리·고단백 식품으로 완전식품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계란에 든 단백질은 근육 구성에 도움을 주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긴 포만감으로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2. 견과류

최근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이 다이어트와 두뇌 발달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아먹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분 등이 풍부해 골다공증 및 빈혈 등을 예방해주고 당뇨와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침 먹을 시간이 없다면 호두와 아몬드, 땅콩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3. 통밀빵

통밀빵은 일반 식빵과 달리 통곡물로 만들어진 빵입니다. 정제되지 않은 통밀은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으며 혈당지수(GI)가 낮아 살이 불어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아침에 먹으면 정말 좋다고 합니다.

4. 감자

감자는 유럽에서 ‘대지의 사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익혀 먹어도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아 스트레스와 피로를 없애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당근

당근은 베카타로틴과 섬유질,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혈압 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당근사과쥬스 만드는법(재료 – 사과 30g, 당근 20g, 물 1/2컵)

  1. 당근은 끓는 물에 7~8분 익히고, 사과는 30초 정도 살짝 데친다.
  2. 물은 미리 끓여 식힌다. (요구르트도 가능)
  3. 믹서에 당근과 사과, 물을 넣고 곱게 갈아 마신다.

6. 물

매일 아침 일어나 마시는 미지근한 물은 보약 중에 보약입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변활동에 큰 도움을 줍니다.

차가운 물은 오히려 위장을 자극할 수 있어 가급적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U가 풍부해 위염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아침식사 중요성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동맥경화가 1.5배 높았다고 합니다. (혈관 부위에 따라 2.5배까지 차이 난다고 함)

연구진은 단순히 아침식사를 하지 않아서라기보다는 아침 식사를 하지 못할 만큼 불규칙한 생활을 했기 때문에 나왔을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대부분 평소 인스턴트 식품을 섭취하거나 흡연과 음주하는 사람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낲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침 식사만 잘 해도 다이어트, 두뇌발달 뿐만 아니라, 혈관 질환을 비롯해 각종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아침식사를 거르는 분들은 오늘 포스트를 통해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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