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는 우리 몸에 흘러 각종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며 체내의 불필요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피는 체내 신진대사를 주관하는 아주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데 만약 피가 탁해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피가 끈적하고 탁해지면 영양소 공급과 노폐물 배설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면역력이 저하되고 동맥경화,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피를 건강하고 맑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오늘은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10가지

혈관청소

1. 양파

양파는 혈전이나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양파 알맹이와 양파껍질에 풍부한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또, 매운 맛을 내는 유화 프로필 성분은 혈액 속 포도당 대사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가열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50g (양파 1/4 분량)

2.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소판에 작용해 혈액이 뭉쳐 딱딱하게 굳는 혈전을 막아줍니다. 또, 스콜지닌 성분이 혈관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감소시켜주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3.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포함된 EPA와 DHA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해 혈액이 깨끗해지고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녹황색 채소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는 당근과 토마토, 호박, 시금치, 피망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입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탄력있는 혈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피망과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피라진 성분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뇌경색과 심근경색에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녹차

녹차에 포함된 카테킨은 항산화 물질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녹차의 카페인은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6. 대두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 대두에 함유된 성분들은 탁한 혈액을 깨끗이 만들고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줍니다.

또, 혈액 속 불필요한 중성지방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 고혈압 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하루에 한 잔 정도의 두유를 마시면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견과류(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에 풍부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나 혈관에 침착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단, 몸에 좋은 지방이라고 해도 과다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아몬드 기준으로 하루 5~8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8. 해조류

미역과 다시다, 김과 같은 해조류는 헤모글로빈 형성하는데 필요한 철과 구리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산 후 먹는 미역은 특유의 끈끈한 점액성 물질인 알긴산이 피를 맑게 해주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시마와 김은 단백질과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세포들의 활동을 도와 세포재생 및 조혈, 정화 작용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전복

예로부터 전복은 탁한 피를 꺠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날것 그대로 섭취해야 흡수가 빠르며 꾸준히 섭취하면 눈이 밝아지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 쑥

쑥은 피를 정화시키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속 냉기를 몰아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또,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며 혈압을 내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쑥을 섭취할 때 하루 정도 물에 담궈 독한 기운을 빼낸 후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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