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는 남유럽이 원산지로 식용식물입니다. 우리나라의 두릅나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두릅에 비해 길고 얇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식물은 우리나라 기후에 잘 맞아, 전국 어디서든 재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것은 새순 부분으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익혀먹으면 강력한 항암효능으로 체내 발생된 암세포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아스파라거스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섭취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 영양성분

아스파라거스 영양성분

아스파라거스 100g당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 20kcal
  • 지방 0.1g
  • 콜레스테롤 0mg
  • 나트륨 2mg
  • 칼륨 202mg
  • 탄수화물 3.9g(식이섬유 2.1g, 당 1.9g)
  • 단백질 2.2g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 효능

1. 항암효능

아스파라거스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암 발생 요인을 억제하고 세포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막아 항암효과는 물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2016년 뉴트리먼트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된 다당류(탄수화물 분자)는 동물 연구에서 간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연구팀은 “아스파라거스추출물을 암세포에 직접 주사했을 때, 간암 성장이 억제되는 것은 물론 독성이 거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2017년 바이오메디신 연구팀은 “아스파라거스의 추출물을 56일 동안 쥐에게 투여했는데, 알레르기 반응 없이 세포 면역성이 개선되었다”며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에 도움 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2. 혈당조절

아스파라거스 씨에서 추출한 오피시날리스 성분은 제 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키스탄 카라치대학 연구팀은 아스파라거스가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 생성을 촉진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혈당이 높은 두 그룹의 쥐 중 한 그룹엔 아스파라거스 오피시날리스를 고단위로 투여하고, 나머지 그룹에는 당뇨병 치료제인 글리벤클라미드를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아스파라거스 추출물을 투여한 쥐와 치료제를 투여한 쥐의 혈당조절 및 인슐린분비량의 정도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2형 당뇨병은 전체 당뇨환자의 90%를 차지하는 병으로 방치할 경우 심장병, 실명 등의 위험이 있지만, 조기 발견해 치료하면 병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숙취해소

아스파라거스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은 독성을 제거하는 성분으로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고 숙취를 풀어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대표 해장음식으로 알려진 콩나물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단백질 합성을 돕는 효능도 있어 피로회복, 자양강장 효과와 함께 원기를 회복하는데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4. 고혈압 예방

아스파라거스의 봉오리 부분에는 루틴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틴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로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혈관을 강화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 가가와 영양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10주간 아스파라거스 식단을 제공한 실험군은 그렇지 않은 실험군에 비해 혈압이 17배가 낮아진 점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아스파라거스에는 칼륨도 풍부한데, 칼륨은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나트륨 섭취가 많은 현대인의 고혈압을 비롯한 만성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루틴은 수용성 성분이므로 데친 물에 조리해 섭취해야 영양분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5. 빈혈예방

아스파라거스는 엽산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비타민B군에 속하는 엽산은 혈액세포를 구성해 빈혈을 예방해주고 세포분열 및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100g을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엽산 필요량의 50% 정도를 충당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칼륨 등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며, 체내 축적된 중금속을 배출하는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섭취방법

아스파라거스 섭취방법

아스파라거스는 과일과 함께 믹서에 갈아 마셔도 되지만, 물에 30초 정도 데친 후 섭취하면 세포막이 얇아져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살짝 데친 아스파라거스를 각종 채소와 과일을 곁들여 드시기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대체적으로 안전한 채소로 알려져 있지만, 사람에 따라 알러지 반응(백합과 식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혈압이나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이라면 전문의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아스파라거스는 풍부한 영양소로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식탁에 빠지지 않고 즐겨먹는 채소입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그대로 얻고 싶다면 오늘부터 조금씩 챙겨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자료

Adjuvant effect of Asparagus racemosus Willd. derived saponins in antibody production, allergic response and pro-inflammatory cytokine modulation. https://www.sciencedirect.com/

Genetic diversity among Asparagus species using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RAPD markers in Pakistan. https://www.researchgate.net/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건강백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