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계피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섭취 시 주의사항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꿀은 동서양 막론하고 건강에 엄청난 효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효능은 체내 염증은 물론, 신진대사 촉진,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데 계피와 함께 섞어먹으면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 효능은 수많은 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꿀계피를 만들어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꿀계피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꿀계피 효능

꿀계피 효능

꿀계피는 중국과 인도 대표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도 꿀과 계피는 최고의 초합이라며 꾸준히 챙겨먹으면 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1. 심장기능 강화

심장은 강력한 펌프질로 전신 구석구석에 깨끗하고 영양소 가득한 혈액을 보내는데 심장 기능이 약화되면 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꿀에 계피가루를 섞어 함께 섭취하면 동맥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되어, 심장박동이 강해지고 영양소 공급이 원활해집니다.

덕분에 동맥경화, 심장마비는 물론 뇌졸중, 뇌출혈 등의 심뇌혈관질환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2. 체내염증 개선

꿀에 풍부한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쌓일 경우, 세포손상과 변이를 일으키며 온몸에 염증을 발생시키고 염증수치가 높을 경우, 암과 뇌출혈, 심장마비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꿀과 계피의 항산화성분으로 높았던 염증수치를 낮추고, 무서운 질환들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한∙미∙일 3개국 공동연구팀은 계피의 주성분 ‘신남알데히드’가 톨 유사 수용체의 활성을 억제해, 염증효소와 염증유발 유전자 성장을 막아준다고 밝혔습니다.

*톨 유사 수용체: 선천성 면역을 조절하는 세포 표면의 수용체

3. 항암효과

꿀과 계피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강력한 항암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계피는 무려 41개의 항산화성분을 지니고 있어, 우리 몸에 발생하는 돌연변이세포와 암세포 발생을 억제해줍니다.

2009년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는 쥐에게 계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20일부터 암 덩어리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고, 4주 후 70~80%까지 작아지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연구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도 효과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암 분야에 권위 있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Cancer Letters’에 실려,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4. 면역력 강화

꿀 속에는 각종 미네랄과 더불어 비타민이 가득한데, 이 성분들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것은 물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꿀에다 따뜻한 성질을 지닌 계피를 함께 섞어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체온 상승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에 감기 등과 같은 호흡기질환에 자주 걸린다면 꿀계피를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위장질환 개선

최근 매운 음식 섭취, 스트레스와 과로 등으로 인해 위장질환을 겪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꿀과 계피를 섞어먹으면 위장의 점막이 자극돼, 위액 분비를 왕성하게 만들어 소화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또 위에 생긴 상처를 치료해주고 개선시켜, 위궤양을 막고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가스 배출 및 영양 흡수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어 불편을 겪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면 꿀계피로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6. 당뇨 예방

꿀계피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당뇨병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세포를 인슐린 호르몬에 더 민감하게 만들고, 당이 혈액에서 빠져나가도록 돕습니다.

꿀 또한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이드를 낮추면서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계피 만드는법

꿀계피 만드는법

꿀과 계피를 간단하게 먹는 방법은 꿀 4스푼과 계피가루 1T스푼을 섞어 하루에 한 스푼씩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꿀은 사양벌꿀이 아닌 자연벌꿀을 구입해 섭취하는 것이 좋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꿀계피 섭취 시 주의사항

꿀계피 주의사항

꿀은 독성이 있어, 돌이 지나지 않은 1세 미만 영유아에게 섭취하면 안됩니다. 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계피는 과다 섭취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자궁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Cinnamon Use in Type 2 Diabetes: An Updated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https://www.ncbi.nlm.nih.gov/

Cinnamon: Potential Role in the Prevention of Insulin Resistance, Metabolic Syndrome, and Type 2 Diabetes. https://www.ncbi.nlm.nih.gov/

“계피, 선천성면역 조절해 항암.항염증 작용” http://www.nds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