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전조증상, 치료, 좋은 음식 3가지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 불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별 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갑자기 찾아와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부정맥, 협심증 등 각종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2017년 본태성 고혈압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만 약 5,759,756명으로 최근 3년 사이 진료 인원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60대가 27.8%로 가장 높았으며, 50대(26.5%), 70대(21.2%), 40대(1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은 약 없이도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만 개선만 해도 충분히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 원인, 전조증상, 치료, 좋은 음식 3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혈관 속 흐르는 혈액의 압력이 높은 상태를 고혈압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고혈압 원인은 다양합니다.

1. 유전

병원을 가면 “가족 분들 중에 혈압이 있는 분들이 있나요?”라고 묻는데 그 이유는 유전에 의한 고혈압이 많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연구들을 통해 유전과 관련이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여하는지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2. 식습관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혈압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그 이유는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면서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오고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3. 레닌의 역할

레닌은 신장(콩팥)에서 분비되는 성분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 안지오텐신II라는 화합물이 됩니다. 이 성분은 동맥의 근육에 작용해 혈압을 높이는 강력한 혈압상승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 경구 피임제 복용, 신장질환, 레닌을 분비하는 종양 등이 있다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단계별 혈압

구분 수축기 이완기
정상 120 미만 80 미만
고혈압 전 단계 120~139 80~89
제1기 고혈압 140~159 90
제2기 고혈압 160 100 이상

고혈압 전조증상

고혈압 전조증상

1. 두통

혈압이 높아지면 두통이 잦고, 뒷목이 뻣뻣해지며 타이레놀 등 두통약을 복용해도 쉽게 통증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2. 손발저림

고혈압 환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상생활 중에도 손발이 저려 업무에 지장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3. 무기력증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몸에 힘이 없고 피로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쉬기 힘든 경우도 발생합니다.

4. 이명 증상

혈압이 높으면 울림 증상(이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명이 지속될 경우 스트레스와 어지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시력 감소

혈압은 안구까지 영향을 미쳐 시력이 점차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위 4가지 증상과 시력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면 하루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

고혈압 치료

고혈압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바로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약을 복용하게 되면 평생 먹어야 하기 때문에 심해지기 전에 혈압 낮추는 습관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식습관 개선

대부분 사람들의 고혈압 원인은 바로 식습관에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맵고 짠 음식은 혈액 내 나트륨 농도를 높여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면서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오고 혈액량을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맵고 짠 음식 섭취는 삼가고,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생선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 비타민 섭취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비타민C를 6주간 복용한 그룹은 혈압을 최대 8~10 가까이 낮췄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채식 위주로 섭취한 사람은 고혈압이 2% 내외인데 육식을 즐기는 사람은 26% 이상이 고혈압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평소 육류를 자주 즐긴다면 육식 섭취 비중을 줄이고 채식을 늘려 혈압 낮추는데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3. 규칙적인 운동

비만은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 1시간씩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 속도를 개선시켜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저녁 식사 이후 걷는 것이 아침, 점심에 비해 저녁 활동량을 높여 혈압 조절이 수월합니다.

4. 충분한 휴식

이탈리아 플로렌스 대학교 연구팀에서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조사했습니다.

매일 30분씩 천천히 심호흡을 하며, 클래식과 켈트 등의 음악을 듣게 했더니 일주일 후 환자들의 최고 혈압이 3.2포인트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후 한 달 뒤 최대 혈압이 4.4포인트 감소해, 충분한 휴식이 스트레스를 없애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아침·저녁 하루에 5~10분씩 깊게 숨을 들여 마시고 내뱉은 심호흡만으로도 혈압을 충분히 낮출 수 있다고 하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3가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 사과

사과에 함유된 펙틴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혈압을 안정시켜줍니다. 사과 껍질 속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과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줍니다.

그 효과로 고혈압을 비롯해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요리를 할 때 올리브유를 넣거나 샐러드, 또는 한 숟가락씩 섭취하면 혈압 낮추는데 좋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루틴과 비타민C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지녔습니다.

또,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코엔자임Q10

최근 고혈압에 코엔자임Q10이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구입해서 섭취하고 있는데요.

코엔자임Q10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피로회복, 심혈관 건강 유지, 노화방지, 정자 무력증 개선, 면역력 강화, 체중감량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 고혈압 https://terms.naver.com/

내 건강한 젊음을 지켜줘! 코엔자임 Q10 https://terms.naver.com/